엘리먼트 렌더링에서는 UI를 업데이트 하는 한 가지 방법만 학습했으며, 렌더링 된 출력값을 변경하기 위해 ReactDOM.render()를 호출했습니다.
function tick() {
const element =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new 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ReactDOM.render( element, document.getElementById('root') );}
setInterval(tick, 1000);
setInterval을 사용해 Clock컴포넌트가 매초 스스로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함수에서 클래스로 변환하기
다섯 단계로 Clock과 같은 함수 컴포넌트를 클래스로 변화 할 수 있다.
- React.Component를 확장하는 동일한 이름의 ES6 class를 생성합니다.
- render()라고 불리는 빈 메서드를 추가합니다.
- 함수의 내용을 render() 메서드 안으로 옮깁니다.
- render() 내용 안에 있는 props를 this.props로 변경합니다.
- 남아있는 빈 함수 선언을 삭제합니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props.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Clock은 이제 함수가 아닌 클래스로 정의된다.
render메서드는 업데이트가 발생할 때마다 호출되지만, 같은 DOM노드로 을 렌더링하는 경우 Clock클래스의 단일 인스턴스만 사용된다. 이것은 로컬 state와 생명주기 메서드와 같은 부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상적으로 한번만 코드를 작성하고 Clock이 스스로 업데이트 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state"를 추가해야 한다.
--> state는 props와 유사하지만, 비공개이며 컴포넌트에 의해 완전히 제어된다.
클래스에 로컬 state 추가하기
세 단계에 걸쳐서 date를 props에서 state로 이동
- render() 메서드 안에 있는 this.props.date를 this.state.date로 변경합니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 초기 this.state를 지정하는 class constructor를 추가한다.클래스 컴포넌트는 항상 props로 기본 constructor를 호출해야 한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 요소에서 date prop을 삭제합니다.
ReactDOM.render( <Clock />, document.getElementById('root') );
생명주기 메서드를 클래스에 추가하기
컴포넌트가 삭제될 때 해당 컴포넌트가 사용중이던 리소스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lock이 처음 DOM에 렌더링 될 때마다 타이머를 설정하는 것을 React에서는 마운팅이라고 한다
또한 Clock에 의해 생성된 DOM이 삭제될 때마다 타이머를 해제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React에서 "언마운팅"이라고 한다.
컴포넌트 클래스에서 특별한 메서드를 선언하여 컴포넌트가 마운트되거나 언마운트 될 때 일부 코드를 작동할 수 있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componentDidMount() {
}
componentWillUnmount() {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이러한 메서드들은 "생명주기 메서드"라고 부른다.
- componentDidMount() 메서드는 컴포넌트 출력물이 DOM에 렌더링 된 후에 실행됩니다.
- this (this.timerID)에서 어떻게 타이머 ID를 제대로 저장하는지 주의
- this.props가 React에 의해 스스로 설정되고 this.state가 특수한 의미가 있지만, 타이머 ID와 같이 데이터 흐름 안에 포함되지 않는 어떤 항목을 보관할 필요가 있다면 자유롭게 클래스에 수동으로 부가적인 필드를 추가해도 된다.
componentWillUnmount() 생명주기 메서드 안에 있는 타이머를 분해
componentWillUnmount() {
clearInterval(this.timerID);
}
마지막으로 Clock 컴포넌트가 매초 작동하도록 하는 tick()이라는 메서드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이것은 컴포넌트 로컬 state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this.setState()를 사용합니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componentDidMount() {
this.timerID = setInterval(
() => this.tick(),
1000
);
}
componentWillUnmount() {
clearInterval(this.timerID);
}
tick() {
this.setState({
date: new Date()
});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ReactDOM.render(
<Clock />,
document.getElementById('root')
);
- ReactDOM.render()로 전달되었을 때 React는 Clock 컴포넌트의 constructor를 호출합니다. Clock이 현재 시각을 표시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시각이 포함된 객체로 this.state를 초기화합니다. 나중에 이 state를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 React는 Clock 컴포넌트의 render()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이를 통해 React는 화면에 표시되어야 할 내용을 알게 됩니다. 그 다음 React는 Clock의 렌더링 출력값을 일치시키기 위해 DOM을 업데이트합니다.
- Clock 출력값이 DOM에 삽입되면, React는 componentDidMount()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그 안에서 Clock 컴포넌트는 매초 컴포넌트의 tick() 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한 타이머를 설정하도록 브라우저에 요청합니다.
- 매초 브라우저가 tick()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그 안에서 Clock 컴포넌트는 setState()에 현재 시각을 포함하는 객체를 호출하면서 UI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setState() 호출 덕분에 React는 state가 변경된 것을 인지하고 화면에 표시될 내용을 알아내기 위해 render() 메서드를 다시 호출합니다. 이 때 render() 메서드 안의 this.state.date가 달라지고 렌더링 출력값은 업데이트된 시각을 포함합니다. React는 이에 따라 DOM을 업데이트합니다.
- Clock 컴포넌트가 DOM으로부터 한 번이라도 삭제된 적이 있다면 React는 타이머를 멈추기 위해 componentWillUnmount()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state 주의 사항
직접 State를 수정하면 안된다.
이 컴포넌트는 다시 렌더링하지 않는다.
// Wrong
this.state.comment = 'Hello';
대신에 setState()를 사용합니다.
// Correct
this.setState({comment: 'Hello'});
this.state를 지정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은 바로 constructor입니다.
State 업데이트는 비동기적일 수도 있습니다.
React는 성능을 위해 여러 setState() 호출을 단일 업데이트로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this.props와 this.state가 비동기적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state를 계산할 때 해당 값에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 코드는 카운터 업데이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 Wrong
this.setState({
counter: this.state.counter + this.props.increment,
});
이를 수정하기 위해 객체보다는 함수를 인자로 사용하는 다른 형태의 setState()를 사용합니다. 그 함수는 이전 state를 첫 번째 인자로 받아들일 것이고, 업데이트가 적용된 시점의 props를 두 번째 인자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 Correct
this.setState((state, props) => ({
counter: state.counter + props.increment
}));
물론 일반적인 function을 사용해도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State 업데이트는 병합됩니다.
setState()를 호출할 때 React는 제공한 객체를 현재 state로 병합합니다.
예를 들어, state는 다양한 독립적인 변수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
posts: [],
comments: []
};
}
별도의 setState() 호출로 이러한 변수를 독립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componentDidMount() {
fetchPosts().then(response => {
this.setState({
posts: response.posts
});
});
fetchComments().then(response => {
this.setState({
comments: response.comments
});
});
}
병합은 얕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this.setState({comments})는 this.state.posts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this.state.comments는 완전히 대체됩니다.
데이터는 아래로 흐릅니다.
모든 state는 항상 특정한 컴포넌트가 소유하고 있으며 그 state로부터 파생된 UI 또는 데이터는 오직 트리구조에서 자신의 “아래(자식 컴포넌트)”에 있는 컴포넌트에만 영향을 미칩니다(props로 전달). 즉 모든 컴포넌트는 완전히 독립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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